본문 바로가기

RPG 입문

던전월드로 TRPG를 시작해보자!


[던전월드]로 TRPG를 처음 시작해보려는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어떤 걸 보고 무얼 준비해야 하나를 담고자 했습니다. TRPG 입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초보자 Q&A]를 참고해주세요.





1. 던전월드는 어떤 룰인가요?


dw


던전월드는 클래식 D&D식의 판타지 모험물을 이야기와 서술 중심으로 풀어가는 TRPG입니다. 전사, 도적, 마법사, 사제, 성기사, 사냥꾼, 드루이드, 음유시인 같은 직업 중 하나를 골라 캐릭터를 만들게 됩니다. 


판타지 모험물 RPG 중에선 규칙이 간단한 편이고, 룰 전체가 CCL로 공개되어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1레벨로 시작해 10레벨까지 성장하지만 데이터 상 변화는 적고, 그보다 이야기 면의 연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편 스토리(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지 않고 즉석에서 장면을 이어가는 식이라 이야기꾼으로서 재치와 순발력이 중요합니다. (플레이의 예 참고)


- 추천: 잘 아는 친구들끼리 TRPG를 시작할 때. 판타지 모험물을 부담없이 해보려는 경우, 즉흥적인 이야기와 애드립을 즐기는 팀. 

- 비추천: 게임식의 전투나 데이터를 선호하는 사람, 준비한 스토리대로 진행하고 싶은 팀. 





2. 플레이어로 시작하기


주변에서 [던전월드]를 플레이하는 팀을 찾아 참가 신청을 합니다. 친구들끼리 시작하거나 오프라인 TRPG 행사도 좋고요. 온라인으로 하자면 네이버 TRPG 카페에 종종 구인글이 올라옵니다. (ORPG 가이드 참고)


던전월드 룰북은 인터넷 서점에서 종이책으로 살 수 있고요 (알피지스토어 링크). 공개판 사이트에도 내용이 모두 올라와 있습니다. 이 중 플레이하는 법, 캐릭터 만들기, 액션, 직업 부분은 꼭 읽어야 합니다. 핵심 부분은 플레이 키트에 요약되어 있으니 같이 참고하세요. 플레이 때는 여기 나오는 캐릭터 시트와 연필, 지우개, 주사위 세트를 준비해가면 됩니다 (보통 마스터가 준비해주는 경우가 많지만 여분이 있으면 좋지요). 


던전월드 플레이가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하다면, 리플레이 [태양의 사막]이나 탁상예능 20화 던전월드 편을 참고해보세요. 초보 플레이어를 위한 도움말로 프르르님의 가이드(기본편)도 있습니다.





3. 마스터로 시작하기


마스터로 시작하는 것도 어렵진 않습니다. 진행을 익숙하게 잘하자면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지만요. 


무엇보다 던전월드 룰북 전체를 꼼꼼히 잘 읽어보세요. '가르치기'와 '첫 세션' 부분을 참고해서 첫 플레이를 준비하면 됩니다. 그 외 세세한 내용은 "던전월드 마스터 강좌 #0. 첫 플레이 준비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플레이 키트랑 첫 세션에 낼 괴물 데이터만 정리해가도 한결 수월할 거에요.


첫 플레이를 할 땐 정신이 하나도 없을 거에요 (저는 다른 TRPG 경험이 많은데도 그랬어요). 플레이가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익히는 거라고 편하게 생각하세요. 다들 처음은 서투르니까요.


첫 플레이가 끝나고 나서 쭉 이어서 플레이를 진행할지 얘기해서 정해보세요. 그렇게 한다면 첫 세션 내용과 캐릭터 설정을 바탕으로 '국면'을 준비하면 됩니다. 그때부터가 진짜 마스터링 시작이라고 보시면 돼요. 혹 첫 플레이 내용이나 설정이 마음에 안든다면, 얘기해서 다시 시작해도 되고요.


던전월드 플레이를 하다보면 나름대로 노하우가 쌓일 거에요. 그날 플레이를 하고 나서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돌아보고, 룰북과 던전월드 가이드로 짚어보면 좋아요. 제가 썼던 다음 글과 다른 자료도 참고해보세요.


- 1회. 던전월드에 관한 3가지 오해  

- 2회. 국면을 활용하자 

- 3회. 세부묘사 덧붙이기 






4. 던전월드를 해보고 나서...


던전월드의 플레이 방식이 재미있었다면, 비슷한 룰을 사용하는 다른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 RPG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2d6으로 판정하는 기본 룰은 같지만 다양한 장르를 커버하는 시스템이 나와 있거든요. 밝고 경쾌한 드립 위주 플레이가 좋다면 특히 [고마워요! 대소동 해결단]을 추천합니다. 


던전월드의 방식보다 시나리오 위주로 진행하는 고전적인 판타지 RPG를 원한다면 [13시대], [소드월드 2.0], [이어리니안의 유산], [로그 호라이즌 RPG] 등이 정식 발매 중입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보시고 다른 궁금한 점이나 보충할 점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