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를 처음 해보려는 분들을 위해 문답식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Q. TRPG를 처음 해보려는데 어떻게 시작하면 되나요?
A. 우선 TRPG가 어떤 것인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TRPG 단편 플레이 모임을 찾아 참가해보세요. 직접 경험해보는 게 제일 좋거든요. TRPG 룰북은 관심가는 쪽이 있다면 미리 구해봐도 좋지만, 아니면 플레이 자리부터 구한 다음에 익혀도 좋습니다. 아래에서 좀더 상세히 설명할게요.
Q. TRPG에 대해 기본적인 것부터 알고 싶어요.
A. 기본적인 설명은 [TRPG란 어떤 것인가요?]를 읽어보세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테이블토크 RPG의 시작](TRPG Club 제공)이나 [TRPG를 해봅시다](by 김성일)를 보셔도 좋습니다.
Q. 실제 TRPG 플레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참고할 자료가 있을까요?
A. TRPG 플레이를 정리해 글로 엮은 것을 '리플레이'라고 합니다. 초보자에겐 던전월드 한정판 자료집에 실린 [태양의 사막] 리플레이를 추천드립니다.
플레이 실황을 음성으로 듣고 싶다면 TRPG 라디오 방송 [탁상예능]이 좋습니다. [던전월드], [아포칼립스 월드], [크툴루의 부름], [로그 호라이즌], [13시대], [이어리니안의 유산], [새비지월드(고민해결 마법서점)], [피아스코] 등 국내에 출간된 TRPG 대부분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만화로 각색된 리플레이로는 웹툰 [디 언성 히어로즈]도 좋습니다. 동영상으론 아직 딱 추천할만한 게 없네요.
Q. 플레이에 참가하고 싶은데, 팀을 어떻게 구하죠?
A. TRPG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플레이어 모집글(구인글)을 보고 지원하는 게 보통입니다. 특히 1회로 끝나는 단편 플레이에 참가해 경험을 쌓아보면 좋을 거에요.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모이는 TR 모임이 좋지만 기회가 드물고, 온라인에서 채팅 혹은 보이스챗으로 진행하는 OR 모임이 그나마 자주 있는 편입니다.
국내에서 TRPG 구인이 가장 활발한 곳은 네이버 TRPG 카페의 구인 게시판입니다. 그외로 [ORPG 가이드] 끝부분에 소개된 커뮤니티도 활용해보세요. 최근엔 트위터에서도 단편 플레이 구인이 종종 나오는 편입니다.
이런저런 길을 다 동원해도 TRPG 구인이 흔한 편은 아닙니다. 몇 주 정도 살피다 보면 기회가 오는 수도 많으니 꾸준히 지켜보세요. 여건이 된다면 주변 친구들을 모아 직접 팀을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신이 직접 마스터로 TRPG를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상세히 다룰게요.
Q. 플레이 전에 알아둬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플레이할 내용과 분위기를 이해하고, 사용되는 룰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팀을 구했다면 마스터에게 자세한 것을 문의해보세요. 룰북을 각자 읽고 준비해오는 경우도 있고, 마스터가 캐릭터 제작부터 도와주는 경우도 있을 거에요. 처음 익히는 룰이라면, TRPG 속 캐릭터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캐릭터 시트를 파악하고, 시트에 나온 내용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캐릭터 시트로 룰을 익히자] 참조.)
각 시스템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은 나무위키나 공개본 자료 등으로 접할 수 있습니다. 해당 룰을 이용한 리플레이 등을 찾아봐도 좋고, 룰북을 미리 읽어본다면 더욱 좋습니다. 어디부터 찾아봐야할지 막막하다면 팀에 문의해보세요. 온라인 플레이의 경우, 플레이에 쓰는 채팅 사이트(Roll 20 등)나 캐릭터시트 사용법도 익혀둬야 할테고요.
Q. TRPG 룰북이란 게 있던데, 어떤 걸 사보면 되나요?
A. 각각의 룰마다 플레이 방식이 많이 달라진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그러니 자기가 플레이할 룰북을 구해 익혀야겠지요. 팀을 먼저 구하거나 단편 플레이 경험을 해보고 자기랑 맞는 룰을 찾아도 좋고요. 왠만한 기본정보는 나무위키를 찾아도 나오고, 출판사 자료실의 공개판 자료를 보아도 좋습니다 (도서출판 초여명 자료실, TRPG Club 출판사 등 참조).
룰북 소개는 [국내 출간 중인 TRPG 안내]을 참고해보세요 (빠진 룰북을 마저 보충해서 다시 쓸 예정입니다).
Q. 룰북이랑 주사위는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A. 국내 정식 출간된 룰북 대부분은 인터넷 서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RPG 스토어(도서출판 초여명 운영)나 북새통 사이트도 찾아보기 좋고요. RPG용 다면체 주사위 세트 역시 RPG 스토어나 인터넷 검색 등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교보문고 등 대형서점이나 북새통 문고(홍대입구역)에서 TRPG 룰북 실물이 비치된 경우가 있지만, 없는 경우도 많으니 미리 검색하고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대학도서관 등에 룰북을 신청해 비치된 경우도 종종 있고요. SF&판타지 도서관에서도 국내 출간된 TRPG 룰북 대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Q. TRPG 관련 사이트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은 어디가 있나요?
A. 국내의 TRPG 커뮤니티 중 가장 크고 활성화된 곳은 [네이버 TRPG 카페]입니다. 그외로 [Session] 사이트는 커뮤니티로선 활발하지 않지만 양질의 글이 많이 모여있습니다. 그외로 [ORPG 가이드] 끝부분에 소개된 중소규모 커뮤니티도 참고하세요.
국내 TRPG 출판사 사이트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TRPG Club 출판사 / 트위터
- 구르는 사람들
그외 TRPG 관련 링크 모음으로 [한국어 TRPG 자료 모음](by 탐정래빗)을 참고해보세요. 제 블로그에도 RPG 입문 코너를 두었으니 살펴보셔도 좋고요. 특히 TRPG란 취미를 제대로 파고자 하는 분들은, [성장하는 RPG인의 조건]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
@ 다음에는 국내에 출간된 TRPG 룰북을 소개하는 코너와 직접 팀을 만들어 시작하려는 초보 마스터를 위한 가이드를 준비해보겠습니다. 그외 궁금한 점이나 필요한 것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