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G 입문

국내 출간 중인 TRPG 일람


국내에서 출간 중인 TRPG 시스템을 장르별로 정리했습니다. (2018-11-15 기준) 

절판된 작품 및 출간예정작은 분량상 생략했습니다. 수정할 점 알려주시면 업데이트할게요. 




1. 범용룰

: 다양한 장르와 배경을 커버하는 시스템입니다. 룰북의 내용을 활용해 자기가 원하는 플레이를 구현하는 도구상자에 가깝습니다. 이를 돕는 장르별 보조자료도 많이 쓰입니다.


GURPS 국문2판 (도서출판 초여명, 2004)

- 기본룰: 캐릭터북+캠페인북 

- 보조자료(월드북): 무한세계, 실피에나

- 보조자료(장르북): 던전판타지, 헌터들의 밤, 호러, 판타지, 추리와 수사.

- 보조자료(소스북): 초상능력, 마법, 무예


뛰어난 범용성과 상세한 룰이 특징이며, 기본세트 2권에 각종 서플리먼트를 덧대어 쓰는 식입니다. 정교하고 섬세하면서도 원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유연성이 특징입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1~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링크: GURPS 경량판




새비지월드 (TRPG 클럽, 2014)

- 보조자료: SF 컴패니언, 슈퍼 파워 컴패니언


Fast! Furious! Fun!을 모토로 빠르고 직관적인 규칙을 통하여 화려한 액션 서사시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시스템입니다. 격자맵을 사용하며 전투와 액션 위주의 플레이에 좋습니다. 

합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6인. 다면체 주사위(d4, d6, d8, d10, d12)와 트럼프 카드 사용.

링크: 퀵스타트(테스트 드라이브), 단편 시나리오 [모스크바 커넥션]




페이트 시스템 (도서출판 초여명, 2014)

- 기본룰: 페이트 코어 / 기동형 페이트

- 보조자료: 페이트 시스템 툴킷, 메르시아의 별


면모와 운명점이라는 개념을 통해 빠른 전개와 생성적 스토리텔링을 구현한 시스템입니다. 다양한 장르에 쉽게 응용할 수 있으면서도 룰이 간단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룰 전문이 CCL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퍼지 주사위(6면체 주사위 변형) 4개 사용. 





2. 판타지 모험 

: D&D로 시작되어 대중적인 판타지 모험 장르입니다. 대부분 클래스+레벨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장편 플레이가 어울립니다.

던전즈 앤 드래곤즈 5판 (DKSA 및 TRPG 클럽, 2019)


최초의 TRPG이자 4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판타지 모험 RPG입니다. 전투 위주의 모험물 RPG로 방대한 세계 설정과 데이터(마법, 몬스터, 마법물품), 전투 룰이 특징입니다. 장편의 영웅 모험물에 가장 적합합니다. D&D 5판은 간소한 룰로 고유의 전술성과 유연함 사이의 균형을 맞추어, 역대 최고라는 호평을 듣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6인. 다면체 주사위(d4, d6, d8, d10, d12) 사용. 



던전월드 (도서출판 초여명, 2013)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을 이용해 만든 판타지 모험 RPG입니다. 주인공들은 전사나 마법사, 도적과 같은 “직업”을 갖고 괴물이 가득 찬 던전에서 모험을 하며 세상을 구합니다. 룰이 간단해서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즉석에서 이야기 속 장면을 만드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룰 전문이 CCL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다면체 주사위(d4, d6, d8, d10, d12) 사용. 



13시대 (도서출판 초여명, 2016)

- 보조자료: 괴물 도감, 13가지 진리의 길
- 시나리오집: 엘돌란의 그림자들


D&D 3판과 4판의 저자들이 만든, 정통 d20 판타지의 새로운 변주. 열세 명의 “표상”이 지배하는 판타지 세계, 용 제국에서 벌어지는 모험을 다루는 RPG입니다. 전투를 중시하는 d20의 전통을 따르면서도 표상 판정, 한 가지 특별한 것, 출신 시스템 같은 현대적인 개념들을 담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6인. 다면체 주사위 세트(d4, d6, d8, d10, d12, d20) 사용. 

링크: 프리뷰 시나리오 [내 운명은 내 손으로]




이어리니안의 유산 (아틀리에 레토르트, 2015)

초보자에게 쉬운 버라이어티 판타지 RPG를 표방하는 국산 창작 룰입니다. 인간과 4가지 수인족, 마법과 마물이 공존하는 고유한 배경세계를 무대로 합니다. 가디언, 스트라이커, 캐스터, 택틱스오더, 프레이어의 5가지 직업이 있고 독특한 배틀맵과 전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6인. 6면체 주사위 사용. 



로그 호라이즌 (TRPG 클럽, 2015)

라이트노벨 [로그 호라이즌]을 원작으로 한 게임판타지 RPG입니다. 온라인 게임 〈엘더 테일〉의 플레이어가 이세계 〈셀데시아〉로 흘러가 모험자로 활약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전사직, 회복직, 무기공격직, 마법공격직의 MMORPG식 역할 배분을 갖고, '헤이트 시스템'을 통해 어그로를 관리하는 게임식 구성이 특징입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3~6인. 6면체 주사위 사용. 



소드월드 2.0 (AK 커뮤니케이션스, 2018)

- 기본룰: 1권(1~6레벨) 

- 추가룰북: 2권(7~10레벨), 3권(11~15레벨) 


[로도스도 전기]로 유명한 일본의 Group SNE사가 제작한 판타지 모험 RPG입니다. 전작과 다른 새로운 세계 '라크시아'가 무대로, 만족(蠻族, 괴물 종족)과의 전면전쟁에서 인간이 간신히 승리하고 이제 막 부흥의 길을 걷기 시작한 시대에서 모험가로 활약하게 됩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6인. 6면체 주사위 사용.




2. 현대 배경 공포/오컬트 

크툴루의 부름 (도서출판 초여명, 2016)
- 기본룰: 수호자 룰북
- 보조자료: 탐사자 핸드북, S. 피터슨이 안내하는 러브크래프트의 공포들
- 시나리오집: 이름 없는 공포들, 어둠으로 가는 문, 피터슨의 악몽들

H.P.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호러 수사 RPG입니다. 인간이 알아서는 안될 끔찍한 비밀과 괴물을 밝혀가며 분투하는 탐사자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주인공이 죽거나 미치는 결말도 흔해서 단편 플레이도 잘 어울립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1~6인. 10면체와 6면체 주사위 사용 (d100). 단편에 유리.



인세인 (TRPG 클럽, 2018)
- 기본룰: 인세인 1
- 보조자료: 인세인 2
- 시나리오집: 빌라 디오다티의 괴담 모임

모험기획국 사의 멀티 장르 호러 TRPG로 다양한 호러, 괴담, 미스테리 장르를 커버합니다.  캐릭터마다 [사명]과 [비밀]을 갖고 도입-메인-클라이맥스 3단으로 진행되는 보드게임 같은 구성이 특징입니다 (시나리오에 따라 약 2~6시간 소요).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1~6인 (시나리오에 따라). 6면체 주사위 사용. 단편에 특화.



크툴루 컨피덴셜 (도서출판 초여명, 2018) 

수사 전문 RPG 시스템 검슈를 재구성하여 일대일 플레이에 맞춘 작품입니다. 1930년대 하드보일드 탐정 액션의 어둠과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를 결합하고 있습니다. 검슈 일대일의 룰, 시나리오 작법과 함께 개성 있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시나리오가 세 편 들어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1인. 6면체 주사위 사용. 단편에 특화.



밤의 검은 사자들 (도서출판 초여명, 2018)
- 시나리오집: 잘로즈니 4중주

수사 전문 시스템 검슈 엔진을 스파이 스릴러 장르에 적용한 작품입니다. 전직 스파이들이 거미줄처럼 얽힌 뱀파이어 음모 조직을 한 단계씩 밝혀가며 대항하는 내용입니다. [로닌]이나 [본 아이덴티티] 같은 영화의 추진력 있는 편집증과 브람 스토커의 초자연적 호러를 결합시켰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두려움 그 자체 (초여명, 2018)

수사 전문 시스템 검슈를 바탕으로 한 현대 호러/수사물 RPG입니다. 현대의 평범한 사람들이 광기와 폭력 속에 던져져, 바깥어둠이라는 이계의 기괴한 위협들과 어쩔 도리 없이 대결하게 됩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보조자료: V20 컴패니언, 스토리텔러 스크린

World of Darkness 시리즈로, 인간 사회 뒷면에 암약하는 뱀파이어를 주인공으로 합니다.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며 내면의 야수성과 싸우고 인간성을 잃어가는 흡혈귀들의 삶을 다룹니다. 분위기 있는 성인 지향 RPG로 방대한 설정과 룰을 자랑합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10면체 주사위 사용. 



몬스터 하트 (이야기와 놀이, 2018)


자신이 괴물이라는 사실을 숨기며 살아가는 10대들의 험난한 삶을 다룬 RPG입니다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 기반). 고등학생을 주역으로 하는 청춘극 드라마이면서 괴물로서 정체성을 통해 소외와 소수자 문제를 다룹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3. 현대 활극/액션/초인물

고민해결! 마법서점 (구르는 사람들, 2014)

90년대 한국을 배경으로 동네의 오컬트 사건을 해결하는 마법서점 일원들의 모험담을 다룹니다. 새비지월드 룰에 기반한 밝고 경쾌한 활극 RPG로, 바로 쓸 수 있는 샘플 캐릭터와 초보자용 시나리오 3편을 담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다면체 주사위(d4, d6, d8, d10, d12)와 트럼프 카드 사용. 



고마워요! 대소동 해결단 (구르는 사람들, 2016)


괴도, 마법소녀, 발명가, 변신 히어로, 영물 같은 캐릭터들이 모여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유쾌한 RPG입니다.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의 장점을 살려 즉석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를 활용해, 대소동으로 치닫는 이야기를 쌓아가고 깔끔한 해피엔딩을 내는 초보자 지향 시스템입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건독 (TRPG 클럽, 2018)

현대 밀리터리 액션에 특화된 RPG입니다. 주인공은 치안 악화와 테러, 내전으로 얼룩진 세계에서 민간보안기업 소속의 전문가가 되어 "제어된 폭력"이 필요한 온갖 임무를 수행합니다. 현실의 각종 총포류 무기를 디테일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6인. 10면체와 6면체 주사위 사용 (d100). 



초인동맹 TRPG (도서출판 초여명, 2014)

반재원 작가의 라이트노벨 [초인동맹에 어서오세요]를 원작으로 하는 초인물 RPG입니다. 기동형 페이트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간단한 면모와 특기 문구 위주로 초인능력을 구현합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4인. 퍼지 주사위(6면체 주사위 변형) 4개 사용.



월드 인 페릴 (이야기와 놀이, 2017)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 기반의 슈퍼히어로 RPG입니다. 초인 능력을 세세히 룰로 구현하기보다는, 슈퍼히어로의 기원과 열망, 주변인물 및 도시와의 관계 변화 등 드라마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4. SF/미래 배경
 
누메네라 (도서출판 초여명, 2014)
- 보조자료: 플레이어 가이드, 제9세계 박물지, 글리머 컬렉션 1:마스터를 위한 조언들, 누메네라 캐릭터 확장 1
- 시나리오집: 악마의 등뼈, 글리머 컬렉션 2: 기이한 이야기들, 세상을 여는 열쇠들 

10억년 후의 지구, 문명이 여덟 번 흥성했다가 여덟 번 망한 뒤에 다시 일어난 인간 문명인 제9세계를 무대로 한 사이언스 판타지 RPG입니다. 지난 문명들의 잔해 속에서 벌어지는 기이하고 흥미진진한 모험을 다룹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1~5인. 20면체와 6면체 주사위 사용.
링크: 프리뷰


아포칼립스 월드 (도서출판 초여명, 2015)

미국 인디 RPG계의 태두 D. 빈센트 베이커가 만든 포스트아포칼립스 RPG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추종자들을 거느린 교주, 오토바이 갱을 이끄는 바이킹, 기이한 초능력을 쓰는 사이코와 같은 독특한 캐릭터들을 맡아서 멸망 후 50년이 지나 황폐화한 세계를 누빕니다. 사전 준비가 거의 필요 없는 독특한 룰 구조, 험악하고 끈적거리는 분위기가 특징입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1~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스프롤 (이야기와 놀이, 2018)

근미래 배경의 사이버펑크 액션 RPG입니다. PC들은 지하 범죄 세계에서 활동하하는 프로들로 거대기업이 의뢰하는 비밀 임무를 맡습니다. 임무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쉽게 구성할 수 있고, 사이보그 이식물과 해킹 등의 소재를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 기반으로 간결하게 구현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1~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파라노이아 (하늘소나무, 2018)

컴퓨터가 지배하는 미래도시 '알파 컴플렉스'를 무대로 하는 블랙 코미디 RPG입니다. 컴퓨터의 명령으로 도시의 위협을 제거하는 트러블슈터 팀으로 활동하며, 온갖 불합리함을 겪고 서로 배반과 밀고로 뒤통수를 치는 블랙 코미디에 치중합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6인. 20면체 주사위 사용. 단편에 특화.



5. 기타 배경

밤의 마녀들 (도서출판 초여명, 2017)

밤의 마녀들은 전쟁 속 여성들에 관한 TRPG입니다. 2차대전 소련, 전원 여성으로 구성된 제588야간폭격연대의 비행사를 주인공으로 합니다. 적군만이 아니라 군대 내의 성차별과 노골적인 훼방을 겪으며 분투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 기반으로 상당한 역사 고증과 디테일을 담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포도원의 파수견 (이야기와 놀이, 2016)

서부개척시대 몰몬교 개척촌을 모티브로, 죄악과 심판이란 소재에 초점을 둔 인디 RPG입니다.신앙의 수호자가 되어 고립된 마을을 돌며 공동체의 죄와 문제를 파헤치고 심판하게 됩니다. '정의를 위해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라는 도덕적 갈등을 극대화한 매력적인 룰입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4인. 다면체 주사위(d4, d6, d8, d10) 다수 사용.



어둠 속의 칼날 (초여명, 2019)


암울한 근대 풍의 고딕 스팀펑크 도시 도스크볼을 무대로 하는 샌드박스 범죄 액션 RPG입니다. 범죄세계 밑바닥에서 조직을 만들어 다른 세력과 경쟁하며 부패한 사회의 사다리를 기어오르는 무뢰한들이 주인공입니다. AWE를 바탕으로 발전된 세련된 룰과 독특한 배경설정을 담고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링크: 플레이 키트, SRD (시스템 참고 문서)



마우스가드 (노는 여자들, 2019)


데이비드 피터슨의 그래픽 노블 [마우스 가드] 시리즈를 원작으로 둔 판타지 RPG입니다. 지성을 지닌 생쥐들이 중세 풍의 문명을 건설하고, 이들 흩어진 정착촌을 지키는 생쥐 기사단을 플레이합니다. 작은 생쥐들이 거친 자연환경과 야생동물 등과 맞싸우는 영웅적인 모험물입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5인. 6면체 주사위 사용.



저녁노을 어스름 (TRPG 클럽, 2019)


신비로운 동물 요괴들이 곤란에 처한 시골 사람들을 돕는 동화 풍의 RPG입니다.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고, 물리적인 갈등으로 문제를 해결하지도 않습니다. 느긋하고 따뜻한 한 편의 전래동화와 같은 이야기를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6. 드라마/스토리 게임
: 모두가 함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작가 역할에 집중한 RPG들입니다. 고정된 마스터가 없거나 그 역할이 약한 시스템이 많습니다.
 
피아스코 (도서출판 초여명, 2015)

주인공들의 욕망과 인간관계가 얽혀 파국에 이르는 이야기를 만드는 단편 전용 RPG입니다. 마스터 없이 3-5인이 진행하며, 2~3시간이면 한 편을 끝낼 수 있는 간단한 룰입니다.

특징: 3~5인용(마스터 없음). 두 가지 색의 6면체 주사위 다수 사용. 단편 전용(2~3시간). 



안방극장 대모험 (이야기와 놀이, 2016)

다같이 시즌제 TV 드라마를 만들고 연출하는 인디 RPG입니다. 한 명은 프로듀서(PD)가 되고 남은 사람은 각자 주인공을 맡아 인물 중심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갑니다. 간단한 룰로 온갖 배경과 장르를 쉽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징: 마스터 1인+플레이어 2~4인. 트럼프 카드 사용. 중편(6~10회)에 특화.



폴라리스 (이야기와 놀이, 2014)

멸망해가는 북극 도시 폴라리스를 수호하는 기사를 플레이하는 비극 서사시 RPG입니다. 마스터 없이 주인공 역할의 '마음'과 대적자 역할의 '후회' 나누어 맡고, 의식문구를 통해 이야기 전개를 밀고 당기며 만들어가는 독특한 방식의 스토리텔링 게임입니다.

특징: 3~4인용(마스터 없음.). 6면체 주사위 사용. 장편 지향.



장밋빛 입맞춤 (이야기와 놀이, 2016)

금단의 사랑을 다루는 로맨스 스토리게임입니다. 2~4명의 참가자가 트럼프 카드를 내려놓으며 간단한 서술을 이어서 즉석에서 로맨스 스토리를 만드는 식의 단편 룰입니다. 

특징: 2~4인용(마스터 없음). 트럼프 카드 사용. 단편 전용(1~2시간 소요). 



평온한 한 해 (이야기와 놀이, 2016)

어렵사리 생존을 이어가는 공동체의 1년을 다루는 스토리 게임입니다. 공동체 주변의 지도를 그려가며, 각종 문제와 위기 요소를 추가하고 이를 맞서는 공동체의 대응과 변화를 이야기해나갑니다. 

특징: 2~4인용(마스터 없음). 트럼프 카드 사용. 단편 전용(2~4시간 소요). 



마법의 가을 (도서출판 초여명, 2017)


마법이 죽어가는 세계에서 마도사와 함께 여행하며 환상적인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스토리 게임입니다. 수제품 두루마리 지도를 펼쳐가며 진행하는 박스 세트입니다. 

특징: 2~4인용(마스터 없음). 전용 두루마리 사용. 단편에 유리(2시간+)
링크: 룰북






※ 출판사 웹사이트 및 룰북 구입처

: 아래 주소에서 좀더 상세한 정보와 자료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도서출판 초여명 

- TRPG 클럽

- 구르는 사람들

- 이야기와 놀이


- 알피지스토어: TRPG 룰북, 물품 전용 쇼핑몰입니다. 도서출판 초여명, 구르는 사람들, 이야기와 놀이에서 낸 책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서점: 알라딘, Yes24, 교보문고, 북새통 등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도 대부분의 책을 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