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G 입문

TRPG 첫걸음 가이드 #2: 룰북 고르기


주: 이 글은 작성된지 꽤 오래되어 최근 발간된 RPG를 다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 출간 중인 TRPG 전체 목록은 여기참고해주세요.



"RPG를 시작하려면 룰을 익혀야 한다는데, 어떤 걸 봐야할지 모르겠어요."


팀을 구하는 것이 RPG의 시작이지만, 해당 팀에서 하는 시스템을 모른다면 선택하기가 어렵겠지요. 여기선 요즘 흔히 접할만한 RPG 시스템들을 간략하게 소개해보려 합니다. 자신에 맞는 시스템인지 어떤지는 경험해봐야 알겠지만, 최소한 어디서부터 찾아봐야 하는지 안내하는 게 목표입니다. 




1. 주요 RPG 시스템 소개


우리나라에서 초보자가 흔히 접할만한 시스템 위주로 설명합니다. (주: 아래의 시스템별 복잡성은 플레이어로 참가시 기준으로, 최고 별 다섯 개에 맞춰 정했습니다)




(1) 던전월드 : 구입처

* 복잡성: ★

* 다면체 주사위 세트 사용 (d4, d6, d8, d10, d12)


전사, 마법사, 성직자, 도적 등이 등장하는 던전 판타지 모험 장르를 구현한 인디 RPG입니다. 규칙이 간단하면서도 적용이 유연한 면이 특징입니다. 전술적/게임적 처리보다 이야기 속의 묘사와 연출을 중시하는 시스템으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한 예로 전투의 "턴" 개념이 없습니다). 


룰북의 내용이 CCL로 공개되어 있고, 플레이키트의 [기본 액션]과 자기 직업 시트 내용만 파악하면 곧장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도 좋고 초보자 대상의 단편/즉석 플레이도 흔한 편입니다. 다만 팀에 따라서 드립 위주의 산으로 가는 플레이가 나오기도 쉽습니다. 플레이 사례도 다양한데, 던전월드 한정판 자료집의 [태양의 사막] 리플레이와 몽테님의 리플레이 #1, #2, #3, #4를 꼽을만 합니다.


한편 자매품(?)으로 던전월드 룰의 원전인 [아포칼립스 월드]가 있습니다 (소개글). 이쪽은 세계가 멸망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배경의 성인물 취향 시스템입니다 (플레이키트, 리플레이 [뉴욕 밀크 스테이크] 링크). 취향이 맞다면 이쪽도 해볼만 합니다.




(2) 새비지월드 : 구입처

* 복잡성: ★

* 다면체 주사위(d4, d6, d8, d10, d12) 및 트럼프 카드 사용.


Fast! Furious! Fun!을 모토로 하는 액션 지향의 범용 RPG입니다. 역시 쉽고 간단한 규칙을 쓰면서도 화려한 액션 활극 분위기를 지향합니다. 던전월드에 비하면 전투 시 맵을 사용하는 등 좀더 워게임에 가까운 전술적인 전투를 지원합니다. 온갖 캐릭터를 쉽게 표현하면서도 룰이 간단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한편 규칙상 플레이가 전투 위주로 흘러가기 쉽다는 점은 약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국내에 정식발매되어 북새통 등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체험판 규칙시나리오도 출판사 사이트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창작 시나리오집 [고민해결! 마법서점] 역시 새비지 월드 기반으로 개발된 자료로, 곧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시나리오 3편을 담고 있습니다 (히로in님의 리뷰 / 룰북, 리플레이 구입처). 그외로 웹툰 [헌티드 스쿨] 시리즈 세계관을 지원하는 보조자료 [비욘드 스쿨]이 나와 있습니다. 




(3) 페이트 코어 (FATE Core) :  구입처

* 복잡성: ★★

* 퍼지(Fudge) 주사위 사용 (6면체로 대체 가능). 


"면모"를 중심으로 이야기 중심의 극적인 플레이를 지향하는 범용 RPG입니다. 이야기 속의 인물과 상황들을 주관식의 "면모"로 다뤄서 던전월드처럼 유연한 이야기 중심 플레이가 이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속칭 "문과"식 RPG). 규칙 자체는 앞선 두 시스템과 비슷하게 단순하지만, 플레이 속에서 면모를 제대로 활용하는 데는 경험과 요령이 필요합니다 그만큼 표현의 유연성과 잠재력은 높습니다. 


룰북 내용이 CCL로 웹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기동형 페이트 (FATE Accelerated)라는 경량판 규칙도 있어 초보자 플레이나 단편 플레이에 쓰기 좋습니다 (복잡성 ★). 페이트 코어 규칙을 이용한 다양한 서플리먼트가 해외에 나와 있으며, 초여명에서 판타지 배경의 월드북 [메르시아의 별]과 반재원 작가의 라이트노벨 초인동맹 시리즈를 배경으로 한 [초인동맹 TRPG]를 출간했습니다. 


한편 페이트 코어를 기반으로 제작된 현대 전기물 배경의 국내 창작 룰북으로 [Dawn of FATE]가 있습니다. 다만, 이쪽은 초인적인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한 추가규칙과 배경설정이 붙어 꽤 방대한 분량이 되어, 난이도는 올라간 편입니다 (★★★★. 리뷰. 현재 절판). 




(4)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D&D)

* 복잡성: ★★(5판)~★★★+(3판/패스파인더)

* 다면체 다이스 세트 사용 (d4, d6, d8, d10, d12, d20)


최초의 TRPG이자 4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판타지 모험물 RPG 시스템입니다. D&D 클래식은 94년에 국내에 출간되어 한국 TRPG계의 문을 연 작품이지요 (절판된지 오래라 구하긴 어렵습니다). 이후 AD&D(발더스 게이트 시리즈 등에 적용)를 거쳐, D&D 3판/3.5판(2000년), D&D 4판(2008년)에 이어 2014년에 D&D 5판(D&D Next)이 발간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투 위주의 모험물 RPG로 방대한 세계 설정과 데이터(마법, 몬스터, 아이템), 전투 룰이 특징입니다. 저레벨로 시작한다면 익힐 내용이 적지만, 고레벨로 올라갈수록 많은 데이터(와 빌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해집니다. 장편의 영웅 모험물에 가장 적합합니다.


판본에 따라서 취향이 많이 갈리는 편인데, 초보자 기준으로 보자면 D&D 5판 < 4판 < 3.5판 혹은 패스파인더 RPG (D&D 3.5의 개조판) 순으로 룰이 복잡해지는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초보자를 위한 D&D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5) GURPS (겁스) : 구입처

* 복잡성: ★★★★

* 6면체 주사위 3개 사용.


온갖 인물, 배경을 다루는 상세한 규칙과 정밀한 고증으로 이름 높은 범용 RPG입니다. GURPS 룰로 구현 못할 것은 없다고 할만큼, 방대하고 정밀한 규칙과 다양한 옵션 룰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과"식 RPG로 불리기도 합니다). 2012년까지는 국내에 정식 출간 중인 유일한 RPG 룰북이자 범용룰이라, 판타지 외의 배경/장르를 플레이하는 팀에서 많이 쓰였습니다. 


GURPS는 캐릭터 제작의 자유도가 높아서, 플레이에 맞게 균형잡힌 캐릭터를 짜기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대신 마스터가 미리 준비한 캐릭터시트를 쓰거나 [던전판타지], [헌터들의 밤], [무한세계] 등 책에 실린 템플릿을 사용하면 캐릭터 제작 부담을 덜 수 있고요. 초여명에서 운영하는 RPG 사이트 Session에 GURPS 관련 정보나 자료가 많이 모여 있습니다 (관련 링크: GURPS 경량판, 시나리오 등). 




(6) 크툴루의 부름 : 구입처

* 복잡성: ★★☆

* 10면체 주사위 2개(d%) 및 6면체 주사위 사용.


[콜 오브 크툴루]는 H.P.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를 바탕으로 한 코스믹 호러 RPG입니다. 평범한 일반인 PC들이 주변의 수상한 일을 쫓다가 신화적 존재와 마주쳐 미쳐버리거나 죽는 결말의 전개가 대표적입니다. 캐릭터 제작, 운용은 쉬운 편이지만, 코스믹 호러 장르 특성상 캐릭터 능력으로 사건을 해결하기보다 휩쓸리는 식의 이야기가 되기 쉽습니다 (즉, 취향을 많이 탑니다). 


콜 오브 크툴루는 큰 변화없이 6판까지 내려오다가, 2014년에 7판이 개발되었습니다 (예전 판본과는 능력치 처리 등이 달라진 점을 유의). 초여명 출판사에서 2016년 10월 말에 정식 번역되어 발간되었고, 시나리오 [유령의 집]을 담은 간편 입문 가이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2. 그 외의 시스템들


위에는 주로 단편 플레이 및 구인 공고가 자주 올라오는 시스템을 위주로 소개했습니다. 각 시스템이 대체로 어떤 스타일이고, 기본 규칙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위의 관련 링크 참조). 이외에 국내에 번역 출간된 시스템으로는 독특한 이야기 창작 위주의 RPG로 [폴라리스]와 [피아스코]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국내에서 플레이되는 규칙은 많습니다. 이외 시스템나무위키리브레위키의 관련 항목을 참조하거나, RPG 커뮤니티에서 관련 리뷰를 검색해보세요. 실제 플레이에 참가한다면 팀 내의 번역자료 등을 참고할 수 있는 경우도 많으니 마스터에게 문의하셔도 좋습니다. 그 외의 RPG 시스템에 대한 소개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추가해 보겠습니다 (Vampire: the Masquerade 20주년 판, 누메네라, 제13시대, 로그 호라이즌 TRPG 등 남은 룰에 대한 설명은 추후에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구인 글에 나오는 시스템들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초보자에게 괜찮은 시스템 등을 익혀보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외 질문이나 다른 의견 있으면 또 남겨주세요! :D



* 참고링크

스텔로님의 한국어 TRPG 룰북/자료 목록 

나무위키 TRPG 항목